본문 바로가기
배움의 즐거움/하늘날기-초경량 비행일지

2007. 07. 08. 초경량비행일지 - 수평비행

by naebido 2007. 7. 9.
2007. 7. 8. 비행일지
ㅇ 비행시간 : 13시 55분 ~ 14시 50분 (누적 : 5시간 45분)
ㅇ 기상 : 시계 많이 나쁨. 후덥지근.
ㅇ 교육내용 : 수평비행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동안 CH-701 부조종석에만 앉은터라 늘 왼손으로만 조종간을 잡았었다.
오늘은 오른손 조종간 잡는 감 연습 및 러더 밟는 연습을 하기 위해 X-Air로 교육 받았다.
X-Air에는 조종간이 가운데(즉 다리사이에 위치)있기 때문에 오른손으로 잡고 운행하게 된다.
이 X-Air 기종은 초경량 비행기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카메라에 FM2가 있다면 비행기에는 X-Air라고 할까나.. 그정도로 충실하게 기본을 익힐 수 있어
어떻게 보면 배우기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겠지만 초보자들에게 딱 좋은 기종이라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른쪽 다리로도 러더를 밟을 수 있음을 확인했으나,
브레이크 밟기가 여의치 않아서 Taxing 연습은 못하고 수평비행 연습을 했다.
정교관님이랑은 처음 교육이었는데 조근 조근 말씀하시고 뭐랄까 자상한 느낌? ^^
X-AIR는 CH-701에 비해 바람에 무척 민감한데 보정을 하기 위해서는
러더를 밟는 동시에 같은 방향으로 조종간을 움직이는게 관건이다.

오늘 비행중에는 바람이 정말 없어서 초보가 수평비행 연습하기에 아주 그만이었다.
어떤 메커니즘인지 조금은 알겠는데 바람이 없는 날이어서 망정이지 바람불면 아주 정신없을 것 같다. @.@

아 나도 어여 멋지고 이쁘게 선회비행 하고 싶구나. ^^

오늘의 Memo.
1. 러더와 조종간은 항상 같은 방향. 같은 timing. 발이 늦지 않도록 유의하자.
2. 왼쪽이 바람을 맞으면 왼쪽발과, 조종간을 왼쪽으로. 이동후 오른발과 조종간이동으로 수평유지.
3. 기계마다 실속 조건이 다르다. 꼭 체크하자. (X-Air는 50마일에.. 몇 피트더라? 모르겠다)
4. 방향전환 시 조종간을 계속 그 방향으로만 유지하면 위험하다. 어느정도 시점에는 반드시 보정을 해줘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