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의 즐거움/하늘날기-초경량 비행일지

초경량비행기 STOL기 : CH-701 계기판 명칭

제가 비행을 배우고 있는 기종은 체코 Zenith Air에서 만든 CH-701이라는 기종입니다.
일명 STOL기라고 하는데, Short Take Off and Landing의 줄임입니다.
CH-701의 이륙 동영상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무척이나 짧은 이륙/착륙거리를 자랑하는 고익기이기 때문에
초보자가 배우기에는 더할나위 없이 좋다고 합니다.

부조종사는 오른쪽에, 조종사는 왼쪽에 앉게 되구요.
몇시간 오른쪽에 앉다가.. 드디어 왼쪽에 옮긴 후에는 각종 계기판 점검후에 Taxing 그리고 이륙에 들어가게 됩니다.  공부하는 차원에서 계기판 정리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조종석에 앉아서 폰카로 사진을 2장찍은 후 이어 붙였습니다. ^^
이 계기판은 자가용 비행기인 세스나의 계기판과 무척 유사하다고 합니다.
첨엔 뭔 계기판이 이렇게 많은지.. 어리둥절 어리버리하기 짝이 없었지만 이젠 좀 익숙해지네요.

<< 계기판 명칭 및 설명 >>
1. 쓰로틀 (Throtle) : 사진에 짤렸는데 이걸로 Power를 조절한다. 쭉 밀면 RPM 올라가고 빼면 떨어진다.
2. 초크 : 최소화 해둔다.
3. RPM 계기판 / 4. 헤드셋 꽂는 곳 / 5. 속도계 / 6. 자이로.. (수평계와 pitch를 동시에 봅니다)
7. 고도계 / 8. 수평계 (아래 중심점에 까만 볼이 보이는데 이걸로 내활과 외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헤딩 Indicator : 방위각을 기준으로 방향을 봅니다. 11번과 같은 기능이나, 11번과 달리 비행시마다 보정을 해줘야 합니다.
10. Vertical Speed : 상승, 하강 속도계입니다.
11. Heading Indicator : 9번과 같은 방향지시계입니다. 자극을 기준으로 하기때문에 보다 더 정확하다고 하네요.
12. 오일, 밧데리, 연료 Left, 연료Right, Air Pressure등 계기판
13. 노란꼭지 : 주전원키, 그 왼쪽에 순서대로 ① 마스터키, ② 밧데리키, ③ Instrument ④ Strobe
14. 시동 키 / 15. GPS / 16. 라디오 (128.9가 우리 Local 교신 주파수) / 17. Iso/All 스위치
18. 택싱/랜딩 Light / 19. 조종간 (좌우로 에일러론을 조정, 위아래로 승강타조절)
20. 러더 (좌, 우 발로 밟아 꼬리날개 조절, 하얀 쇠로 보이는 브레이크랑 붙어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