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보기를 좋아하는터라 갤럭시S를 쓸때부터 아~ 이게 TV랑 연결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 했었다.
갤스가 첨 나왔을 때 해외모델은 TV-out 단자가 있는 반면, 국내모델은 DMB-TV를 탑재하면서 빠졌다는 이야기를 듣고 어찌나 가슴이 아팠던지!! 안되는 기능이구나.. 하고는 잊고 지내다가 이번에 갤럭시 노트를 쓰게 되면서 다시 궁금.

혹시나 하고 TV OUT을 검색했는데, 오호라!!! 아, 우리나라는 역시 IT 강국이었던 것이었다. 그토록 원하던 - 스마트폰에서 TV로 비디오/오디오를 내보낼 수 있는 - 케이블이 출시되어있었다. 그것도 저렴한 가격으로!! 아마 나처럼 TV로 연결해서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꽤 많은 모양이다.

오늘 물건을 수령하고, 집에와서 셋팅을 해보니 오~ 정말 나온다.
그렇지만 갤럭시 노트에서 보는 것 보다는 화질이 살짝 떨어진다. 아쉽다...
인터넷 서핑이나, 페이스북 등을 넓은 화면으로 보고 싶다면야 모를까, 영화 Play용으로는 화질 감소를 감안해야한다.
영화를 볼꺼면 완전 TV용 고화질 파일로 다운을 받는 게 좋겠다.
뭐 암튼, 기대만큼은 아니지만, 이게 어디~ 필요하다면 이렇게라도 사용해야지.
(update : 2013. 08.07 요즘엔 Tstore 영화도 초고화질 영상이 많아서 볼만합니다.)

 

▲ 설치고 뭐고 그냥 꽂으니 이렇게 나오더라구. 아.. 신기해.

  사진이라 그런가, 실제 눈으로 보는 것 보다 TV 화질이 훨씬 좋게 나왔다. 폰에서 보는게 훨씬 좋다.
이 영화는 고화질 영화여서 그나마 나았지만, 일반 화질의 영화는 좀 실망스러울 정도로 질이 많이 떨어진다.

 

▲ 인터넷서핑도 TV로 연결하니 아주 션션하구나. (오른쪽은 TV HDMI 입력 단자에 꽂은 모습)

 

▲  케이블 구조는 이렇다. (아주 간단함!!)
 
ㅇ 갤럭시노트에 연결하는 단자는 MHL(Mobile High-Definition Link)라는 것으로 마이크로 5Pin과 HDMI를 이용하여 모바일 디바이스의 비디오/오디오를 밖으로 전송
ㅇ 가운데 HDMI 단자는 그 신호를 받아서 TV/모니터 등 화면의 Input으로 들어간다.
ㅇ 맨 오른쪽에 보이는 건 일반 갤럭시S 등 5pin 전원을 연결해주면 된다. (USB케이블, 파워케이블 모두 OK)

결론)
- 갤노트에서 보는 것 보다 살짝 화질 감소는 일어나지만, 그럼에도 충분히 볼만 함.
  (폰에 다운 받은 영상의 화질이 '초고화질'이면 아주 괜찮음)

- 파워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는 것도 살짝 번거롭다면 번거로운. (파워까지 자동으로 되는 케이블이 나올듯)


ps. 제품은 <MHL케이블>로 검색해보면 많이 나옵니다.  혹시 더 좋은 제품을 써보신 분 있으시면 추천해주세요.
ps2. MHL to HDMI 연결은 폰이 MTP (Mobile Transfer Protocol)라는 규격을 지원해야만 이용 가능. (갤스2 등)
   
Posted by naebido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유나니 2012.08.12 00: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케이블에서 화질이 감소하는게 아니라 핸드폰에서 감소된거 아닌가?
    핸드폰의 조그만 화면을 늘리니까 화질이 나빠지는것 처럼 보이는거인듯...원래 핸드폰 화질이 좋아 보여도 사실은 해상도가 무지 떨어진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