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사색의시간

[인터넷/SNS] 모두가 광장에 모이다 - 송인혁, 이유진

by naebido 2010. 6. 7.

모두가 광장에모이다 (소셜이 바꾸는 멋진 세상!)
ㅇ 송인혁 @ih5, 이유진 @eukiss98
ㅇ 아이앤유 출판사, p431, 2010. 1


소셜미디어 만세! 트위터 만만세!!

트위터 머 이래? 탈퇴한 게 작년, 올 2월 업무적 필요성으로 트위터에 다시 재가입. 
요즘엔 개인적으로, 업무적으로 아주 열심히 이용해주고 있다. 게다가 재밌기까지하다. 트위터 관련한 책이 봇물처럼 쏟아지는 가운데, 마침 도서관에서 눈에 띈 책.
두께는 좀 되지만 내용이 무겁지 않아 후루룩.. 읽어 보기에 참 좋다.

저자의 생각은 책 초반에 나오는 이 문장으로 함축 되는 것 같다.
개인화의 극대화는 '소통의 극대화'를 낳았고, 소통의 극대화는 가히 혁명적일 정도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 산업 전반을 순식간에 뒤흔들고 있으며, 타인과의 만남이 쉬우면 쉬울수록 그 크기와 다양성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커질 수 있다....
소셜에 대한 긍정적이고 희망찬 마음이 곳곳에서 묻어난다. 분명 안 좋은 점이나 부작용 등이 있을텐데 그런 얘기는 거의 없다. 그래서인지 읽는 마음도 덩달아 가볍다. 너무도 열심히 밝게 이야기하는 힘이라고 할까.

웹1.0을 거쳐 웹2.0으로, 미디어 1.0을 거쳐 미디어2.0으로.. 소수만이 접근할 수 있던 정보를 대중에게 똑같은 메세지를 일방향으로 뿌려대던 매스미디어 시대에서 바야흐로 미디어 없이 개인대 개인간 소통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그것이 소셜 미디어다. 우리는 지금 그런 시대에 이미 와 있다.

클레이셔키라는 분이 말한 바에 따르면 미디어 변화의 단계는 아래의 3단계. 이중 3)번이 곧 소셜미디어다.  
1) 미디어가 독자에게 뉴스를 전달한다
2) 개개인이 거꾸로 미디어에 말을 한다
3) 청중들이 서로 직접 말을 주고 받는다.

즉 더이상 미디어를 거치지 않고 뉴스를 주고 받는다. 아마도 이것의 결정적인 예는 트위터일 것이다.
나부터도 인터넷 뉴스 보는 횟수가 현저히 떨어졌으니까.. 이번 6.2 선거에서도 그 역할은 일부 검증되지 않았나 싶다. 정부도 느낀 바 있는 지 오늘 청와대 트위터가 오픈했더라. @BluehouseKorea

웹 밥 10년이 넘어선 지 여기저기서 줏어 들은 이야기들이 많아 책은 그리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미디어 변화에 대한 흐름과 현재 동향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라면 후딱 읽어보면 좋을듯하다.

다양한 사례와 예시들이 업무적으로도 도움이 될 것 같아 리스트업 해둔다.

기업이 트위터를 사용하는 네가지 방법 (가트너)
ㅇ 프리젠테이션 공유 사이트에서 2007 최고로 뽑힌 Shift Happens- Did You Konw 2009 버전 
ㅇ 소셜의 힘 - 함께 만드는 콘서트, 뮤직비디오의 예시

1) 그 중에서 젤 재밌었던 것, 여행자 동영상, 무려 2,700만이 넘게 봤군.
매트라는 사람이 여행하면서 여행지마다 춤추는 동영상을 남기기 시작했는 데, 유투브를 타고 알려지면서 가는 곳 마다 사람들이 반기며 함께 춤을 추게 되었다는...플레이 해 보길.. 마구 웃음이 번진다. ^___^

2) 유투브를 통해 모집된 단원들이 함께 연주하는 클래식 콘서트
- http://www.youtube.com/watch?v=oC4FAyg64OI : 인터넷 심포니
- http://www.youtube.com/watch?v=Tqiro1kdRlw&feature=channel (실제 심포니, 카네기홀)

3) SOUR라는 일본 밴드가 팬들과 함께 만든 뮤직비디오.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 뿐. 


ㅇ 트위터 관련 사이트
- 트윗미 : http://www.twitme.kr/ (트위터 프로필 정보 등록 사이트 )
- 내 트위터 네트워크 보기 : http://www.neuroproductions.be/twitter_friends_network_browser/


- 내 트위터 분석 : http://www.twitteranalyzer.com/


- 트위터랭킹 : http://twitter.grader.com
▲ 대한민국 1위인 이외수님의 전세계 랭킹은 607위. 

- 배경화면을 광고로 사용 : http://twitad.com (광고가격 : 월 팔로워수 * 0.1달러)
- 트윗토스터 : www.twitoaster.com (소통지수 측정 - 1위 이외수, 2위 김주하)
- 오프라인 모임지원 : http://www.onoffmix.com
- 트윗이용한 설문조사 : http://twtpoll.com
- 다소 전문적인 설문을 원한다면 : http://www.Qualtrics.com
- 트위터 배경 이미지 : http://www.twitpaper.com
- 트위터를 이용한 여행정보 공유 : http://twtTrip.com
- 트위터 백업 : http://tweettake.com 


ps. 트위터 재가입할 때 좀 황당했었는데, 분명 탈퇴하면서 Account Delete를 했음에도 재가입할려고 이메일을 입력하니 이미 입력된 아이디라 쓸 수가 없다고 한다. 이메일 뿐 아니라 트윗ID도 마찬가지.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Account Delete라고 해서 완전 Delete되는 건 아닌 모양.
암튼 맘에 안 들었음. 그래서 할 수 없이 나의 트윗아이디는 @naebido999


ps2. 5월 11일부터 매주 화요일 '한겨레 PR 전문가과정'을 듣고 있다. 첫 강의가 @ringmedia님의 미디어2.0 이었는데, 그래서인지 이 책 읽기가 더 수월했음. 이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감사를~. PR과 communication에 대해 관심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

반응형